자본주의 노예탈출

[청약정보] 신길뉴타운 보라매 SK 뷰 계약 취소분 입주자 모집공고

퍼스트 레인 2021. 5. 24. 22:37

오늘이 청약일인데 보라매 SK 뷰 관련 아래와 같은 기사가 떴네요~
참고하세요~
https://news.v.daum.net/v/20210531100911430

 

[단독]13억 '줍줍' 보라매SK뷰, 다음엔 7억원대에 나온다

오늘 13억원대에 '줍줍'(무순위청약)을 진행하는 영등포구 신길동 '보라매SK뷰' 아파트가 다음 추가 공급 시점에는 반값 수준인 7억원 대에 풀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계약취소

news.v.daum.net

위 기사와 관련한 보라매 SK뷰 추가 계약 취소분 15세대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보라매 SK 뷰 계약취소 추가 줍줍 15세대 분석(공급세대 수, 공급시기 등)


----------------------------------------------------------------------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의 보라매 SK뷰 아파트 계약 취소분 2세대 입주자 모집공고 정보를 부동산 오픈 카톡방에서 접했다.
내가 부동산에 한참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했던 17년도에 분양한 아파트로 나도 17년도에 청약에 당첨되어 내집마련에 성공했었다.
당시 신길뉴타운과 보라매 SK뷰의 청약열기가 꽤나 핫했던 기억이 있다.
청약가점이 낮아 당첨이 어려운 무주택 세대주에게는 좋은 기회일 수도 있어 글을 포스팅해 본다.

■ 핵심요약(세부 내용은 아래 모집공고 참조)

청약신청일 : 5/31(월) 오전 10시~오후 4시, 현장접수(신길5구역 주택재개발 조합사무실)
청약준비물 : 인감도장 및 신분증, 대리인일 경우 추가로 위임장, 위임용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대리인 인감도장
추 첨 일 : 5/31(월) 오후 5시(신길5구역 주택재개발 조합사무실), 참관 가능
당첨자 선정방법 : 추첨을 통해 호실 당 당첨자 1명, 예비당첨자 1명 선정
공급호수 및 분양가 : 111동 704호(34평형) 13.3억, 옵션금액 1,410만원(발코니 확장, 에어컨 3대)
113동 201호(34평형) 13.3억, 옵션금액 920만원(발코니 확장)
신 청 자 격 : 서울, 경기, 인천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주,
청약 재당첨 제한, 입주자 자격 선정 제한 등의 제한기간에 해당하지 않을 것.
당첨 시 청약당첨자로 관리되고 부적격자로 판명날 경우 부적격자로 관리 되어 향후 청약당첨 제한 발생.
계 약 일 시 : 6/7(월) 오후 2시~4시
납 부 조 건 : 계약 시 계약금 10%, 잔금 90% 납부(잔금 납부 후 입주 가능)
잔 금 기 한 : 9/7(화), 연체 시 연체료 발생, 연체기간 30일 경과 시 계약 자동 해제, 계약금 몰수

■ 입지

대규모 재개발 사업지 신길뉴타운에 입지하고 있으며 7호선 보라매역 역세권이다.
대방초등학교, 신길중학교에 맞닿아 있어 초품아, 중품아가 장점이다.
여의도와 가까워 여의도 직장인들의 배후 주거지로 선호될 만 하다.
2022년 5월 여의도와 서울대를 잇는 신림선 경전철이 개통(보라매역)될 예정으로 더블역세권이 되는 교통호재도 있다.
서울 도심권에 인접한 역세권 신축 아파트로 초품아, 중품아의 장점도 있어 기본적인 입지는 우수한 편이라 할만 하고 이번에 책정된 분양가 대비 가성비가 좋은 편이다.

7호선 보라매역을 통과하는 노란색 선이 신림선 경전철 노선으로 내년 5월 더블역세권이 될 예정이다. 보라매 SK뷰 좌측으로 신길뉴타운의 신축아파트 들이 들어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분양평형/분양가

34평형 아파트 2세대로 분양가는 13.3억으로 같고 옵션금액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
1세대(7층)는 발코니 확장과 에어컨 3대가 설치되어 있어 추가 옵션비용이 1,410만원이 발생하고 다른 1세대(2층)는 발코니 확장 공사만 되어 있어 추가 옵션비용은 920만원이 추가로 발생한다.

17년도 분양가로 분양하지는 않고 시세보다 약간 싸게 분양을 하기 때문에 현재 청약점수가 높아 당첨권인 사람들에게는 메리트가 없고 청약당첨이 불가능한 사람들에게 메리트가 있을 듯 하다.
참고로 현재 네이버 부동산에서 34평형 보라매 SK뷰 아파트 매물의 호가는 15.5억~17억에 형성되어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확인해 보니 21년도에는 연초에 3건의 거래가 있었고 1층 14억, 18층 15.3억에 실거래 기록이 있었다.
9층 11억원에 거래된 사례도 있었는데 이는 아마도 가족간 거래인 듯 하니 참고할 만한 거래는 아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 신청방법/추첨일시

보라매 SK뷰 재개발 조합사무실에서 5/31(월)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신청서를 접수하고 당일 오후 5시 추첨한다고 한다.
청약금이나 신청금 등 청약신청에 필요한 예치금은 없고 인감도장과 신분증만 가지고 가면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각 호실별로 당첨자 1명, 예비당첨자 1명을 뽑는다고 하는데 2개 호실 중 선택해서 청약신청을 할 수 있는지 아니면 호실 선택없이 모든 신청서를 한곳에 넣어 뽑는지 모집공고 상에 나와 있질 않다.
아마도 특정 호실을 선택해서 청약 신청하도록 하지 않을까 싶다.

■ 대금납부/주택담보대출

계약일은 6/7(월) 오후 2~4시이다.
계약 시 계약금 10%를 납부하고 90%는 9/7(화)까지 납부해야 한다.
잔금 납부기한을 넘기면 연체료가 부과되고 연체기간 30일 경과 시 계약은 해제되고 계약금은 몰수된다.

KB시세 기준 15억을 초과하면 주택담보대출이 안나오는데 보라매 SK 34평형 KB시세는 14.35억으로 아직 대출이 된다.
대출신청일 기준 KB시세로 한다고 하는데 설마 잔금 납부시점인 9월에 시세가 15억을 넘어가진 않겠지?
혹시라도 그렇게 된다면 낭패일 수 있으니 당첨이 된다면 대출은 미리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KB시세가 15억 이하여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


서울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LTV가 9억까지는 40%, 9억을 초과하는 대금에 대해서는 20%이다.
아마도 대출 자격이 된다면 3.6억(9억×40%)+0.86억(4.3억×20%)=4.46억 정도 주택담보대출이 나올 것 같다.
따라서 약 9억 정도는 자기자본으로 조달이 가능해야 분양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자금조달계획서도 제출해야 하고 부동산 취득 관련 세무조사가 엄격하게 이뤄지고 있으니 자금출처 등에 대해서도 잘 준비해야 할 것이다.

그 외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입주자 모집공고를 참고하기 바란다.

■ 신청자격

무엇보다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신청자격인데 모집공고상에 신청자격이 명확하지가 않다.
모집공고 5 항목의 "공급방법"에 '규칙' 제47조 3의 규정에 따라 추첨방식으로 입주자를 선정한다고 되어 있어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을 찾아 보았다.

제47조의 3은 '불법전매 등으로 계약취소된 주택의 재공급'이라는 조항이었다.
이 조항에 따르면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1. 해당주택건설지역의 거주자이고
2. 무주택세대의 세대주이면서
3. 재당첨 제한기간, 입주자 자격제한기간, 입주자선정 제한기간 중에 있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한다.

해당주택건설지역 거주자라고 되어 있어 또 애매하다.
조합에 전화로 확인했더니 서울,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주이면 된다고 한다.
다만 기존에 청약 당첨되었거나 부적격자로 판명되어 현재 당첨제한 기간에 있는 사람은 안된다고 한다.

그리고 당첨이 되는 경우 국가 행정기관을 통해 자격을 검증한다고 하고 47조 3항을 보면 당첨자 명단을 주택청약업무수행기관에 통보한다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아마도 청약 당첨자로 관리하고 부적격자로 판명되는 청약 부적격자로 관리된다고 한다.(조합에도 확인한 내용이다.)

이번 보라매 SK뷰 계약취소 세대 입주자 모집 건은 청약당첨자로 관리되나 청약통장이 필요없다.
만약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다면 당첨이 되더라도 청약통장을 깨지 않고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아직 KB시세 15억원 이하라 대출도 가능하고 최근 호가 고려 시 시세 대비 최소 2억은 싸다고 보여진다.
예전에는 신길뉴타운과 가격 차이가 꽤 났던 경기도의 아파트 들도 10억을 훌쩍넘어 가격이 비슷해 지는 상황으로 신길뉴타운이 저평가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대박 줍줍의 기회는 아니지만 가점이 낮아 청약당첨은 어려운 무주택 세대주에게는 자금력만 된다면 좋은 기회이지 싶다.

나는 17년도에 분양 받으면서 입주자 모집공고, 부동산에 대해 공부를 좀 했었는데 미국주식으로 투자처를 옮기면서 부동산에 대해서는 신경을 덜 쓰게 되어 이 글을 쓰기 위해 오랜만에 신규 청약아파트 입주자 모집공고도 좀 보고 '부동산 스터디' 까페에서 검색도 좀 하였다.(집 한채 있으면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함)
내가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부동산 VS 미국주식)
2020년 미국주식 투자 결과 인증(수익률 106%, 수익금 4.7억원)

정보전달 차원에서 작성한 글이니 임장 및 부동산 상담, 미심쩍은 부분에 대해서는 조합(02-844-1578)에 확인하신 후 신중하게 청약 신청하시길 바란다.

청약자격 관련 Q&A에 대한 글은 다음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https://1st-lane.tistory.com/m/83

 

[Q&A] 보라매 SK 뷰 계약취소 청약 자격 등

네이버 '부동산 스터디' 까페에 보라매 SK 뷰 청약 글을 올렸는데 추천게시글로 선정되었다. '부동산 스터디'는 약 160만명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부동산 까페이다. 나를 재테크에 눈 뜨게 해준

1st-lane.tistory.com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