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

스팩(SPAC)주식 투자전략 수정 - 합병루머에 매수!!

퍼스트 레인 2021. 2. 18. 17:21

나의 스팩(SPAC)주식 투자전략은 공식 합병발표(DA) 후 합병기업이 유망할 경우 매수하고 합병완료 시점까지 보유, 합병 이후에는 스윙투자 하는 것이었다.

2021/01/19 - [투자공부] - 스팩(SPAC)주식 합병 후 주가변동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그런데 스팩주식을 투자하면서 여러가지 상황을 겪다보니 전략이 바뀌었다.

DA(공식 합병발표)가 뜨고 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아닌 합병루머가 난 주식을 매수하기로 하였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초 매수했던 3개의 스팩주식 중 합병루머에서 매수했던 주식의 수익률이 현재 가장 높다.

루시드와 합병루머가 난 CCIV의 현재 수익률은 약 217%이고 DA 이후 매수했던 IPOE는 28%, ACTC는 -11%이다.

 

 

 

 

 

1월 중순에 6,500만원 투자해서 한달만에 약 수익률 217%, 수익금 1억4천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요즘 테슬라 주가가 많이 빠졌는데 CCIV 덕분에 수익금 7억원을 유지하고 있다.

 

사실 IPOE나 ACTC는 GME 게임스탑 사태 때 모두 팔아 급등주에 투자를 해서 현재 보유하고 있지않다.

그대로 보유하고 있었다면 저 정도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을 거란 얘기이다.

2021/02/14 - [투자공부] - 게임스탑(GME) 대전 참가 후기 및 교훈

 

사실 CCIV는 합병 루머만으로 주가가 50달러대를 기록한 특이한 케이스이다.

아마도 CCIV와의 합병은 거의 확실시 되는 것으로 보이고 루시드 전기자동차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매우 높은 듯 하다.

보다 시피 합병루머 초기에 진입하여 내가 보유한 CCIV의 평단가는 낮은 편이다.

합병 불발의 Risk가 있지만 합병루머 초기에 진입하면 그만큼 Risk가 낮아지므로 합병루머 초기 또는 합병루머의 신빙성 등을 검토해서 루머에 매수할 예정이다.

 

둘째, DA 이후에도 주가변동성이 꽤 크다.

나는 IPOE(소파이)와 ACTC(프로테라)를 DA가 뜬 이후 매수했는데 소파이는 저점에 프로테라는 고점에 매수를 했다.

세로선이 DA 뜬 날인데 그 이후 고점에서 저점을 찍은 구간의 하락률은 IPOE가 -20%, ACTC가 -21%이다.

합병 이후 고점에 매수한다면 한동안 맘고생을 할 수 있다.

 

 

ACTC는 '21년 1월 19일 29.11을 찍고 1월 27일 23달러를 찍어 약 21% 하락을 보였다. 내 경우 29.11달러 찍고 내려오는 와중이었던 27.7달러에 매수했었다.

 

 

 

IPOE는 1월 19일 22.59를 찍고 1월 27일 최저점 18.18을 찍어 약 20%의 하락을 보였다. 나는 1월12일쯤 18.7달러에 매수하여 나름 저점에 매수했었다. 그렇지만 GME 게임스탑 대전에 참가 하느라 1월말 최저점에서 매도한 후 급등주인 노키아를 매수하였다.

 

게다가 DA 이후 약 40여일이 지난 시점에 ACTC는 DA 당일 주가보다 낮은 상황이다.

IPOE는 DA 당일 주가 보다 약 25% 상승하였기는 하나 게임스탑 사태때 로빈후드 증권앱의 매수버튼 삭제에 따른 반작용(로빈후드 이용자들이 대거 소파이로 이동)으로 수혜를 입은 측면이 컸다.

 

아무튼 위 두 사례만 봐도 DA 이후 DA 종가보다 주가가 더 하락하는 구간이 있다.

따라서 DA가 난 후 매수를 한다면 DA 당일 매수보다는 DA 이후 DA 종가보다 내려가는 구간에서 분할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특히 ACTC나 IPOE와 같이 DA 당일 상승률이 높은 인기종목의 경우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요즘 66개 스팩주식의 DA 이후 주가 흐름을 살펴보고 있는데 DA 이후 DA 종가 대비 하락구간이 없는 종목은 약 30%였고 이들 종목의 특징은 DA 당일 종가가(10~12불대) 높지 않은 편이었다.

셋째,  DA가 뜬 후 합병투표일 발표까지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므로 한동안 지지부진한 주가의 움직임을 참아내야만 할 수도 있다.(두 번째 이유와 유사)

아래는 스팩주식 전문 유튜버 리차드 주식부자연구소에서 가져온 표인데 DA 뜬 후 합병투표일 공지까지 평균 90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출처: youtu.be/CzACTNL1TKo 스팩주 인수합병 단계별로 며칠 걸리나요?>

 

 

 

DA 이후 3개월 동안 주가가 꾸준히 오를 수도 있겠지만 지지부진 하거나 하락할 수도 있다.

만약 고점에 매수했다면 꽤 긴 시간을 맘 고생할 것이고 기다리다 못해 매도를 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그런데 합병루머에 진입하여 DA 때 한번 뛰어올라 안전마진 유지하고 있다면 좀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을 것이다.

 

수정된 전략은 루머에 들어갔다가 합병이 불발되는 경우 손실의 Risk가 큰 다소 공격적인 투자법이다.

나는 올해 초 투자비중의 80%(테슬라와 FNGU)는 팔지 않고 장기보유, 나머지 20%는 공격적으로 투자하려는 전략을 세웠다.

그래서 20% 를 스팩주식에 투자를 하게 되었고 좀 더 높은 수익률을 위해 합병루머에 사는 전략을 택했다.

 

합병루머에 살 때 고려해야 할 점은 우선 루시드 처럼 좋은 회사를 골라야 할 것이다.

그리고 루머의 발원지가 중요하다.

블룸버그발 루머라면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CCIV도 블룸버그에서 최초 보도)

그 후 스팩주식의 기본정보, 스팩 경영진의 이력, 합병회사 간의 연관성 등을 파악해서 루머의 신빙성, 합병 가능성 등을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아무튼 전략 수정 후 DA루머에 2개의 스팩주식을 새롭게 매수한 상태인데 수익률이 마이너스이다.^^;;

2개의 스팩주식 투자 현황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구독, 좋아요, 댓글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