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

게임스탑(GME) 대전 참가 후기 및 교훈

퍼스트 레인 2021. 2. 14. 15:28

최근 게임스탑(GME)이란 주식이 전 세계 뉴스를 장식했다.

개미들의 반란으로 알려진 이 사태는 게임스탑이라는 주식을 과도하게 공매도(전체주식의 140%)를 친 헤지펀드 기관들을 혼내주기 위해 미국 개미들이 합심하여 게임스탑 주식 'Buy and Hold' 운동을 하며 시작됐다.

헤지펀드는 주가가 거품이라고 생각되는 종목을 선정하여 대량으로 공매도(주식을 빌려서 매도)를 친다.

대량의 공매도 물량이 풀리면 일반적으로 주가는 폭락하고 폭락했을 때 헤지펀드는 폭락한 주식을 사서 빌렸던 주식을 갚아 수익을 얻는다.

결국 수익을 얻는 방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 수익을 얻는 투자법이지만 보유하지도 않은 주식을 대량으로 팔아 의도적으로 주가를 폭락시키기 때문에 개미들은 공매도에 대해 반감이 매우 크다.

자신들이 보유하지도 않은 주식을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팔아제낌으로써 공매도 공격을 받은 회사와 주식을 보유한 개미들은 과도한 공매도로 큰 피해를 본다.

 

지금은 전세계 시가총액 4위인 테슬라도 한때 공매도 세력의 표적이 되어 큰 어려움을 겪곤 했다.

게임스탑 사태 때 일론머스크가 개미들을 공개적으로 응원한 이유이기도 하다.

아무튼 기관들이 공매도를 쳤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오르게 되면 공매도 세력들은 싸게 팔았다가 비싸게 사서 갚아야 하므로 손해가 발생한다.

공매도 친 주가가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손해가 커지기 때문에 주가가 많이 오르면 손실을 줄이기 위해 공매도 세력이 주식을 매수하게 되고 이 때문에 주가는 더욱 상승한다.
이를 숏스퀴즈라고 하는데 작년 테슬라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 중 하나도 공매도 세력의 숏스퀴즈가 발생해서 였다고 한다.

작년에 테슬라에 공매도 친 기관들이 손해가 막심하여 테슬라의 공매도 비중이 많이 줄어 이제는 테슬라 주가도 예전보다 많이 안정적이 되었다.

 

게임스탑은 개미들이 기관들의 과도한 공매도 물량을 보고 주가를 올리면서 팔지 않는다면 숏스퀴즈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간파하여 발생하였다.

연초 17달러 대였던 게임스탑 주가가 1월 27일 종가 기준 최고 347달러(수익률 약 1,900%), 1월 28일 장중 최고 482달러(수익률 약 2,700%)를 찍어 부분적으로는 개미들이 승리하긴 하였으나 결과적으로는 오늘자 기준 현재 주가가 52달러로 급등했던 주가에 올라탔던 개미들은 큰 손실을 보았다.

 

 

 

 

지난 번 수익 7억 인증 글에서 나는 게임스탑을 보유하고 있음을 밝힌 적 있다.

당시 나는 12달러 대에 311주, 40달러에 121주를 보유하고 있어 투자금액은 약 1,000만원 정도였었다.

2021/01/26 - [미국주식 투자일지/미국주식 수익 공개] - 미국주식 수익 7억 달성 계좌인증 !(feat.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완료)

 

나의 게임스탑 투자 결과는???

종가 기준 최고가인 347달러에 팔았다면 수익률 1,600%, 수익금 1.6억원을 손에 쥘 수도 있었다.

결과는 아쉽게도 지난 2/12일 약 50달러 정도에 모두 매도하여 약 1,300만원 정도 이익을 보았다.

우리나라에서 게임스탑으로 손해를 본 개미들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나는 그나마 130% 수익률이 냈으니 해피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게임스탑으로 인해 나는 현재 약 7,500만원 손실을 보았다.

왜냐하면 게임스탑으로 인해 보유하고 있던 스팩주식 IPOE, ACTC, CCIV 약 1억 어치를 매도하고 게임스탑 외에 미국 개미들이 선동했던 급등주에 투자하였다.

게임스탑 매도시점에 대해 정보를 얻고자 인터넷 서칭을 하던 중 디씨인사이드 해외주식갤러리를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게임스탑 숏스퀴즈에 대한 정보가 최초로 나왔던 곳이기도 하다.
그곳은 게임스탑에 대한 얘기로 도배되어 있었고 주가가 천달러가 될거라느니 만달러가 될거라느니 백지수표라느니 온통 장밋빛 전망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 개미들이 제2의 게임스탑으로 타겟팅한 각종 종목들이 난무하고 있었다.
나는 제2의 게임스탑으로 거론되던 5개의 급등주 종목에 투자하였다.
AMC(영화관 체인), NOK(노키아), BB(블랙베리), BBBY(?), PSLV(은 ETF)


2/1일 매수했다가 2/8일 매도한 결과 약 3천만원(수익률 -30%)의 손해를 보았다.
그런데 내가 이들을 매수하기 위해 팔았던 스팩주식들을 그대로 보유했다면 지금 계좌보다 7천5백만원 더 높은 수익을 기록하고 있었을 것이다.
급등주를 뇌동매매 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7천5백만원의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급등주를 올라탔을 때 나의 마음은 이 게임스탑 사태가 주식투자 인생에서 큰 기회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미 게임스탑으로 2,000% 이상의 수익률이 찍힌 것을 경험했고 또한 게임스탑을 계기로 전 세계 개미들의 자금이 미국개미들의 주식 커뮤니티 레딧이 좌표를 찍는대로 움직이는 듯 보였다.

어떤 회사인지 중요하지는 않았고 돈이 흘러가는 곳으로 따라가보자 생각했고 내 주식계좌에서 1억원 정도면 리스크를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고 느꼈다.

이미 게임스탑으로 1억 이상의 수익이 나고 있었고 나머지 급등주로 단기간에 최소 2배의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았다.
게임스탑 포함하여 단기에 3억 이상의 수익을 기대했었다.

 

오늘 기준 내 계좌의 수익금은 6억7천 정도이다.

급등주 투자로 7천의 손실이 발생하여도 7억 가까이 되는 수익을 내고 있어 심리적인 타격이 크지 않다.

급등주를 판 돈으로 합병루머가 돌고 있는 다른 스팩주식들을 투자하는 중이고 다시 좋은 주식에 투자한다면 빠르게 복구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는 모두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게임스탑 사태에 참여한 동학개미들 중 크게 한방을 노리고 고점에서 올인한 20~30대들이 꽤 많다.ㅜ.ㅜ

테슬라 애플 등 우량주를 모두 팔고 올인한 개미, 대출을 받아 올인한 개미, 부모님의 돈까지 끌어서 올인한 개미 등 자기 자산대비 큰 투자금을 몰빵하여 물린 개미들은 그 타격이 매우 크다.

디씨 해외주식갤러리의 이런 분들의 후기를 보면 게임스탑 사태를 일생일대의 기회로 보았다.

게임스탑을 통해 아파트를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 게임스탑으로 집안을 일으켜 보겠다는 생각, 테슬라와 비트코인은 놓쳤지만 게임스탑은 놓칠 수 없다는 생각 등을 하고 투자를 했다.

이런 사람들은 급등주 투자금액이 나보다 작을 수 있고 손실도 작을 수 있으나 전 재산을 몰빵한 수준이기에 심리적 타격은 매우 크다.

게임스탑 사태로 인해 주식투자를 접는다는 글도 종종 보았는데 같은 개미투자자로서 매우 안타깝다.

 

마지막으로 우연히 유튜브 광고를 보다가 게임스탑 사태에서 내가 깨달은 교훈을 잘 설명한 글을 발견해서 공유해 본다.

주식 투자 업체들은 거의 사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광고가 뜨면 스킵하는데 우연히 앞부분을 조금 보게 되었다.

게임스탑 사태로 인해 손실을 본 후라서 인지 마음에 확 와 닿았다.

 

 

 

 


게임스탑은 이슈되기 전 미리 진입했었기에 수익을 내긴 했지만 그 외의 급등주 5종목들은 당일 처음 알게된 종목임에도 불구하고 즉흥적으로 1억원 어치를 매수하였고 뇌동매매를 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위험한 구간인 고가에서 매수를 했고 결국 저가에 매도했다.

 

좋은 교훈을 얻은 경험이었다.

요즘도 주식 까페나 디씨갤러리에 가면 급등주에 대한 정보가 굉장히 많고 혹할 때도 있으나 앞으로는 절대 계획없이 급등주를 매수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신규 투자는 스팩주식 위주로 투자하고 있는데 스팩주식도 합병루머나 소식이 뜬다고 몰랐던 종목을 절대 급하게 매수하지 않아야 겠다.

 

그리고 급등주를 투자하던 며칠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다.

종목에 대해 전혀 모르고 확신이 없다보니 보유를 하면서 항상 불안하고 불편했다.

빨리 스팩주식으로 갈아타고 싶은 심정이었다.

결국 스팩주식으로 모두 갈아타고 나니 마음이 한결 편하다.

 

2년 넘게 미국주식 투자를 하면서 느낀 점 중에 하나는 좋은 종목, 좋은 투자기회가 정말 많다는 것이다.

꾸준히 공부를 하면서 기다리면 분명 좋은 투자 기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다.

크게 손실 볼 확률이 높고 마음도 불편한 급등주에 투자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높은 수익률도 올릴 수 있는 좋은 주식에 투자하자!!

정 모험을 해보고 싶다면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투자하자!

 

급등주 투자 관련 아래 글도 참고하길 바란다.

급등주 게임스탑(GME), CCIV 투자수익 인증 및 느낀 점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