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투자일지/미국주식 수익 공개

미국주식 수익 7억 달성 계좌인증 !(feat.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완료)

퍼스트 레인 2021. 1. 26. 17:11

지난 1월 9일 미국주식 수익 6억 돌파 계좌인증을 했었는데 20일도 지나지 않아 7억 달성 계좌 인증을 하게 되었다.

20일 만에 1억 수익이 발생한 것은 아니고 지난 번 공개 때 수익이 6억 4천만원 이었는데 약 6천 5백정도 수익이 늘어 오늘자로 7억이 조금 넘게 되었다.

2021/01/09 - [미국주식 투자일지/미국주식 수익 공개] - 미국주식 수익 6억 돌파 계좌 인증!(feat.테슬라/블루웨이브)

 

매번 테슬라 덕분에 쑥쑥 커지는 수익을 공개했었는데 이번에는 기타 종목에서 수익이 발생하였다.

(테슬라 주가는 880달러로 지난 번 인증 때와 동일함)

또한 지난 번 계좌 인증 시점 대비 달러가 약 1.4% 비싸져서 환율로 인해 수익이 증가하기도 하였다.

전체 주식 계좌 잔고가 현재 약 11억 5천만원인데 환율 1.4% 변동으로 환율로 인한 수익금만 약 1천5백만원 증가하였다.

 

지난 번 수익 인증 글에서 지지부진한 금광주를 50% 정도 팔아 다른 주식으로 갈아탈거라고 했는데 100% 갈아타면서 수익을 7억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엘도라도 골드를 그냥 가지고 있었다면 수익 7억은 커녕 6억도 간당간당 했을 것이다.

특히 내가 보유했었던 엘도라도 골드는 속절없이 빠지고 있다.ㅜ.ㅜ

올해 첫날 투자 수익률 60%를 기록했던 엘도라도 골드를 어제까지 가지고 있었으면 수익률 21%로 쪼그라 들었을 것이다.

물론 언젠가 다시 힘차게 비상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주식들 날라가고 있을 때 이런 주식 보유하고 있으면 속 터진다.

분산투자 차원에서 최소 1/3정도는 보유하려고 했으나 좋은 주식을 발견해서 100% 갈아 탔다.

 

금광주를 100%(약 1.6억원) 매도하고 갈아 탄 주식은 바로 스팩주식이다.

최근 스팩주식을 공부하면서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져 스팩에 대한 글만 주구장창 블로그에 포스팅 하였다.^^;;

2021/01/12 - [투자공부] - 미국주식 스팩(SPAC) 상장주식 투자

2021/01/13 - [투자공부] - 스팩(SPAC)주식 관련 1/13일자 뱅브로님 의견 공유

2021/01/19 - [투자공부] - 스팩(SPAC)주식 합병 후 주가변동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2021/01/21 - [투자공부] - 미국 스팩(SPAC)주식 유닛과 워런트란?

 

조금 과장하자면 제2의 테슬라를 찾은 느낌??!!

암튼 작년에 금광주와 테슬라를 발견했을 때의 느낌을 받았다.

물론 금광주 투자는 결과적으로 기대에는 훨씬 못미치는 1년 수익률 약 30% 정도의 그저그런 투자로 끝나고 말았다.

 

1월 12일 부터 21일까지 금광주를 매도하고 스팩주식들을 매수하여 리밸런싱을 완료하였다.

1월 26일 현재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금광주 매도금액 약 1.6억원을 3개의 스팩주식과 GME라는 주식에 분산투자하여 2주 동안 수익금 약 4천3백만원, 수익률 27%의 성과를 올렸다.

원래는 공식 합병 발표가 난 스팩 주식들에 대해 균등하게 분산투자 하려고 했으나 오히려 합병 발표가 나지 않은 CCIV에 58%를 투자했고 합병발표 난 IPOE에 33%, ACTC에 6%, 그리고 스팩주식이 아닌 GME라는 급등주에 3%를 투자하였다.

 

CCIV 덕분에 수익이 양호하긴 하나 루시드와 CCIV 합병루머가 루머로써 끝난다면  바로 마이너스로 전환 될 위태위태한 포트폴리오다.

게다가 GME라는 주식도 펀더멘탈이 튼튼한 회사가 아닌 공매도 세력의 숏스퀴즈를 기대하는 급등주이다.(아래기사 참고)

https://invst.ly/tk-1k

 

'게임스톱' 공매도 대전에서 압승한 미국 개미…헤지펀드 무너뜨렸다 부터 Hankyung

'게임스톱' 공매도 대전에서 압승한 미국 개미…헤지펀드 무너뜨렸다

kr.investing.com

GME는 작년에 숏 스퀴즈 소문을 듣고 12달러대 부터 보유하고 있어  약 500%의 수익률을 기록 중으로 500만원 투자해서 2,200만원 수익을 내고 있었는데 급등한 이후 숏스퀴즈가 더 일어날 것으로 보고 40달러에 500만원을 추매한 종목이다.

공매도와 숏 스퀴즈 관련해서는 따로 글을 한번 포스팅 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도박성 짙은 종목에 투자를 했을까?

 

나는 리스크를 굉장히 싫어해서 잘 모르는 분야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부동산 중 상가, 토지 투자 또는 친구의 요식업 동업 제의, 부동산 시행사업 지분투자 등 말이다.

결과적으로 투자제의를 했던 친구들은 사업에 성공해서 떵떵거리며 산다.^^;

 

아무튼 나는 보수적인 투자자이면서도 믿음이 생기면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게 되는 것 같다.

미국주식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큰 돈을 대출받아 투자를 했고, 변동성 높고 항상 거품 논란이 있었던 테슬라의 비중을 20%에서 80%까지 끌어올렸고, 코로나 팬더믹 사태 때 들어보지도 못했던 소형 금광주에 1.7억을 덜컥 투자했었고, FNGU라는 나스닥 주요 기술주 3배 레버리지 ETN에 투자 중이다.
현재까지 결과는 만족스럽다.

 

그렇다면 CCIV와 GME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냐고 내게 묻는다면 그렇지는 않다.

 

CCIV와 합병 루머가 난 전기차 루시드 에어. CCIV 투자자로서 합병되기를 간절히 기원해본다.

 

내가 CCIV와 GME에 투자한 가장 큰 이유는 미국주식에서 6억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CCIV와 GME 투자금액은 약 1억으로 최대 -50%, 그러니까 5천만원의 손실을 각오하고 투자에 들어갔다.

6억 중 5천만원이면 약 8%의 비중으로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했었고 만약 투자에 성공한다면 2배에서 3배 이상, 그러니까 단기간에 1~2억 이상의 수익이 기대되었기에 확률적으로 해 볼만한 도박이라고 생각했다.

소위, 하방은 닫혀있고 상방은 열려있는 투자란 얘기다.

 

그리고 GME의 투자금액은 CCIV의 10분의 1 수준이다.

CCIV의 루시드 합병 확률을 더 높게 보았고, 합병이 실패하더라도 최저 10달러를 유지하는 CCIV와 달리 GME의 경우 폭등 후 추가매수 였기에 하방이 많이 열려 있어 500만원만 추가 매수한 것이다.

 

결국은 테슬라라는 안정(?)적인 주식을 메인으로 보유 중이고 수익도 많이 나고 있기에 전체 주식 계좌의 10% 수준으로 재미삼아(?) 베팅한 것이다.

주식은 역시 돈이 많아야 유리한 게임이다.
만약 내가 6억이 아닌 60억원의 수익을 내고 있었다면 투자금액도 10억원이 되었을 것이고 성공 시 수익은 20~30억 이상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번에 금광주를 매도함에 따라 발생한 양도소득세 약 900만원을 손실로 상계 처리할 수 있다는 점도 공격적인 투자의 이유 중 하나였다.

 

엘도라도 골드 매도로 양도이익 41,315,085원이 확정됨. 기본공제 250만원을 뺀 후 22%를 곱하면 실제 양도소득세는 8,539,319원임. 주식앱 상의 양도소득산출세액은 기본공제를 적용하지 않은 세액임.

 

즉, CCIV나 GME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다는 계산도 했었기에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투자할 수 있었다.

만약 5,000만원 손실이 난다면 양도세 900만원을 안내도 되므로 실질적인 손실은 4,000만원 정도라고 보면 되니...^^;

양도소득세 절세 방안 관련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2020/11/30 - [미국주식 세금] -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절세방안 기본원리

 

아직 이 투자는 진행 중이므로 성공할지, 실패할지 모르지만 위와 같은 제반상황을 고려하여 투자한 것임을 알아두시기 바란다.

혹시라도 나와 같이 루머를 듣고 투자한다거나 급등주에 투자한다면 정보에 대해 최대한 수집하고, 자신의 성향 및 멘탈, 투자금, 수익금을 고려해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투자하기 바란다.

특히 주린이 분들은 일정 수준의 수익을 달성하고 경험이 생긴 후 공격적인 투자를 시작하시고 그 전까지는 최대한 안정적인 투자를 하시기를 바란다.

 

CCIV, 게임스탑 투자 결과가 나와 글을 새로 포스팅 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급등주 게임스탑(GME), CCIV 투자수익 인증 및 느낀 점

 

끝으로 주식 계좌 인증을 하며 글을 마친다.

(인증샷 상의 각 계좌 별 평가손익을 합치면 약 6억6천만원인데 이는 금광주를 매도함에 따라 금광주 매도 이익 4천만원이 사라졌기 때문임.

지난 번 계좌 인증 대비 전체 원화 자산이 6천만원이 증가하여 현재 11억5천여만원이고 이는 지난 번 수익금 6억4천에서 수익금이 6천만원이 추가 된 것으로 보면 됨)

 

 구독, 좋아요, 댓글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