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증권사 선택 기준

미국(해외)주식 키움증권 협의수수료 기준 및 신청방법

퍼스트 레인 2021. 2. 8. 00:23

증권사 거래수수료 비교 글에서 키움증권에 협의수수료를 신청하면 거래수수료 0.07%를 받을 수 있다고 얘기한 적이 있었다.

2020/12/18 - [미국주식 증권사 선택 기준] - 미래에셋에서 키움증권으로 계좌를 옮긴 이유(feat.수수료)

작년에만 해도 키움증권 해외주식 계좌에 몇백만원만 있어도 협의수수료를 신청하면 0.07%를 적용해 주었는데 얼마 전 협의수수료 기준이 생겨서 예탁자산 3천만원 미만은 0.07% 적용 받기가 어려워졌다.

 

내 와이프도 작년 9월에 키움증권에 미국주식 계좌 개설하여 소액 투자하고 있다.

종목은 내가 선정해 주고 있고 와이프 계좌 주요 투자종목은 FNGU(나스닥 주요 기술주 3배 레버리지 ETN)이고 요즘 수익률이 100% 정도 나고 있다.

올해 들어 한국주식을 팔아 미국주식에 추가 투자하였고 신규 자금은 스팩주식에 투자하고 있다.

와이프 계좌에 수익금 포함 총 잔고가 1,000만원이 넘은 상태에서 와이프에게도 협의수수료 신청하라고 알려줬다.

 

상담원과 통화한 결과 계좌 잔고가 3,000만원이 넘어야 0.07% 적용해주고 1,000만원 이상인 와이프는 0.09%라고 한다.

그럼 2,000만원 이상이면 0.08%를 적용해 주는 것일까?

 

키움증권 홈페이지>왼쪽 하단 증권업무안내>수수료 및 증거금>해외주식 협의수수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예탁자산 1천만원 0.09%, 2천만원 0.08%, 3천만원 0.07%로 되어있다.

기준약정(일) 금액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다.

 

그리고 대상고객을 보면 향후 수익 기여가 예상되는 경우 등의 표현을 쓰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거래가 매우 잦다거나 키움증권 국내계좌에 예탁자산이 많은 경우에는 융통성을 좀 발휘해 주지 않나 싶다.

혹시라도 미국주식 계좌잔고 만으로는 기준에 못 미치지만 키움에서 국내주식 투자하고 있고 합친 금액이 1,000만원이 넘는다면 한번 신청해 보시라~~

밑져야 본전이니깐...

또는 여윳돈이 있다면 미국주식 계좌에 원화를 입금한 후 예수금 상태에서 협의수수료를 신청해도 될 것 같다.

와이프도 예수금 포함해서 천만원이 넘은 상태에서 신청을 하였다.

협의수수료 적용기간은 통상 1년인데 1년 후 자동연장인지, 만기시점에 전화로 재신청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다.(아래 협의수수료 알림 문자 참고)

다음으로는 협의수수료 신청방법이다.

협의수수료는 전화로만 신청이 가능하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부서(1544-9400)에 신청을 해야 하며 영업일 오전 8시~오후 5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키움증권 전화 상담은 최근 협의수수료 신청 등으로 전화가 폭주하여 연결이 매우 어렵다.

운 좋으면 20분, 사람이 몰릴 때에는 1시간 넘게 대기해야 한다고 한다.ㅜ.ㅜ

위 협의수수료 자료를 보면 나이트 데스크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

오전 8시 가장 빠른 시간에 전화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아래는 키움증권 게시판의 협의수수료 신청방법에 대한 답변 글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다음은 협의수수료 신청 후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이다.

협의수수료를 신청 후 키움증권으로 부터 적용완료 문자를 받지 못하면 거절 당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나는 신청 다음날, 와이프는 신청 당일 적용완료 문자를 받았었다.

통상 다음날 문자를 받는 듯 하고 신청 후 2일 후 적용완료 문자를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나는 작년 11/10일 신청해서 11/11 3개 계좌 모두 0.07% 적용 문자를 받았다. 올해 11/30까지 적용되며 만기시점에 추가 연장을 위해 재신청하라는 메시지이다.
와이프는 올해 2월4일 오후 2시에 신청해서 당일 오후 7시 30분에 0.9% 적용 문자를 받았음. 와이프는 거래가 있을 경우 1년 후 자동연장 된다고 되어 있음.

 

 

그리고 협의수수료 기준이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글에 언급한 바 있는 키움증권 수수료 이벤트를 신청해서 꼭 받도록 하자.

2020/12/22 - [미국주식 증권사 선택 기준] - 미국주식 증권사 환전수수료 비교(키움증권 VS 미래에셋)

 

올해도 이벤트 진행 중이며, 신청하면 수수료를 0.1%, 환율우대 95%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점은 [계좌]-[잔고상세]에서 우측 수수료를 클릭하면 내가 현재 몇%의 수수료를 적용받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신청 후 0.25%에서 0.1%로 바뀌었는지 꼭 확인해 보기 바란다.

 

 

그러나 0.1% 미만의 협의수수료를 적용 받는 경우에는 실제 적용되는 수수료가 표시되지 않고 0.1%로 표시된다.

따라서 적용여부 확인을 위해서는 키움증권 증권앱에서 [해외주식-계좌-거래내역]에서 거래가 있었던 기간을 조회하여 정산금액과 수수료의 비율을 확인해야 한다.(수수료÷정산금액)

아래 예시를 보면 수수료가 약 0.07%임을 알 수 있다.(4.4달러÷6,296.58달러=0.000699)

매도 시에는 수수료 외에 인지세라는게 발생을 하는데 인지세는 제외하고 계산해야 한다.

 

 

 

 

구독, 좋아요, 댓글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