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세금

키움증권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금액 확인/조회 방법(for 주린이)

퍼스트 레인 2021. 2. 26. 15:49

미국(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한 바 있다.

2020/11/30 - [미국주식 세금] - 미국주식 세금 - 양도소득세 절세방안 기본원리

2020/12/02 - [미국주식 세금] - 미국주식 세금 - 양도소득세 절세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점!(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이동평균법)

250만원 기본공제 규정과 양도이익과 양도손실을 상계해 주는 규정을 이용하는 양도소득세 절세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나의 양도소득이 얼마 정도 발생했는지 파악해야 한다.

 

주린이 분들을 위해 키움증권에서 현재 나의 양도소득이 얼마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핸드폰 영웅문 글로벌 앱에서 하단의 [메뉴]를 클릭 후 [업무]-[해외주식업무]-[양도세 가계산(전계좌)]으로 접속한다.

 

영웅문 글로벌 앱에서 하단 메뉴 클릭 후 업무-해외주식업무-양도세 가계산(전계좌)를 클릭하면 올해 현재 기준(내년 5월 납세분) 양도소득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계좌개설할 때 사용했던 ID와 비번을 입력 후 당해 년도로 하고 조회를 클릭하면 올해 거래했던 종목이 모두 뜨며 종목별로 각각 얼마의 양도차익/차손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나는 계좌를 3개 운영하고 있는데 전계좌의 거래내역이 나온다.

 

그리고 양도소득 총합계 금액과 그에 따른 양도소득금액이 나온다.

나는 올해 초 금광주 엘도라도 골드와 게임스탑(GME), CCIV(루시드 합병 스팩주)에서 주로 양도차익이 발생했고 일부 급등주에서 양도차손이 발생하여 올해 3,800만원 정도 양도차익이 발생한 상황이다.

 

 

최근 게임스탑발 급등주를 투자했다가 손실이 났고 지금도 이것 저것 스팩주식 위주로 거래를 하고 있는데 잦은 거래를 하면서 손실을 보고 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공식에 따르면 오늘자 기준으로 내년 5월달에 납부해야 하는 금액은 7,828,342원이다.

★미국(해외)주식 양도소득세 = (매도이익-매도손실-기본공제 250만원)×22%

 

올해 매도이익에서 매도손실을 뺀 금액은 38,083,374원이다.

기본공제 250만원을 뺀 과세대상 양도소득액은 35,583,374원이며 양도소득세는 이 금액의 22%가 바로 7,828,342원 인것이다.

 

키움증권에서는 증권앱에서 기본공제 250만원을 적용시키지 않은 금액을 보여주므로 실제 세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양도소득총합계에서 250만원을 뺀 금액에 22%를 곱해서 구해야 한다.

혹시라도 다른 증권사에도 해외주식 계좌가 있다면 다른 증권사의 양도소득총합계를 더해서 계산해야 하며 250만원 공제는 단 한번만 적용해야 하니 증권사별 양도소득 금액을 모두 합한 후 250만원을 빼주면 된다.

 

올해 나는 주식 잔고의 약 20%는 스윙투자를 할 예정이라 투자를 잘 한다면 아마도 내년 양도소득세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기준 양도소득세 780만원도 일반 샐러리맨이 한번에 내려면 꽤 부담이 된다.

나도 납부시점인 내년 5월에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좀 팔아서 내야할 것 같다.ㅜ.ㅜ

그렇다면 올해 5월 납부해야 하는 작년 해외주식 양도소득세(확정분)는 얼마일까?

이번에는 [메뉴]-[업무]로 들어간 후 [해외주식업무]의 [양도세 조회]를 클릭한다.

 

과거 확정된 양도소득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메뉴-업무-해외주식업무-양도세 조회를 클릭해서 조회를 하면 된다.

 

확인하고자 하는 과거 연도를 클릭 후 계좌 비밀번호를 넣으면 마찬가지로 해당 연도의 양도소득총합계와 양도소득합계에 22%를 곱한 양도소득산출세액이 나온다.

 

 

키움증권 3개 계좌와 미래에셋, 유진증권 포함하면 작년에 발생한 양도소득세는 약 300만원 가량 되는 듯 하다. 작년에는 금광주와 아마존으로 5천만원 정도 수익 실현했고 수익이 많이 난 테슬라를 팔지 않고 계속 보유 중이며 코로나 때 손실처리 된 금액이 많아 양도소득세가 많지는 않다.

 

양도세 가계좌 때와 마찬가지로 250만원 기본공제가 적용되지 않은 금액이다.

 

그리고 올해의 양도세 발생현황(예정)을 확인하는 양도세 가계좌는 전계좌를 통합해서 보여주나 과거의 확정된 양도세를 보여주는 양도세 조회는 계좌가 여러 개인 경우 계좌별로 확인 하여 합계를 내야한다.

게다가 다른 증권사에도 계좌가 있다면 다른 증권사 계좌 내역까지 합계를 낸 후 250만원 기본공제를 빼준 후 22%를 곱해서 올해 5월에 납부해야 할 작년 양도세를 확인 할 수 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자진 신고 후 납부해야 하는데 신고방법 및 납부방법은 아래 나의 경험담을 참고하기 바란다.

2021/01/27 - [미국주식 세금] - 미국(해외)주식 세금 - 양도소득세 신고 및 납부방법(feat.키움증권)

 

 

구독, 좋아요, 댓글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