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투자일지/미국주식 투자 마인드

미국주식 폭락장 대응 및 교훈, 투자원칙(feat.뱅브로)

퍼스트 레인 2021. 3. 18. 11:20

이번 10년물 국채금리 상승에 따른 나스닥 폭락장 기간 동안 나의 생각이나 대응이 유튜버 뱅브로 형님과 매우 유사했었기에 폭락장 뱅브로 형님 대응에 대해 적어본다.

 

폭락장 이전까지 꾸준히 시청했었고 내 블로그에 추천한 적도 있는 뱅브로 형님의 방송을 폭락장 기간동안 거의 보지 못했다.

미국주식 투자 관련 유튜브 방송 추천 - 뱅브로

 

미국주식 투자 관련 유튜브 방송 추천 - 뱅브로

오늘은 미국주식 투자에 도움이 될 만한 유튜브 방송을 하나 추천하고자 한다. 내 블로그에 종종 등장하셨던 바로 뱅브로 님의 유튜브 채널 '레져프로 뱅브로'이다. 뱅브로님에 대해 간단하게

1st-lane.tistory.com

보지 않았던 이유는 바쁘기도 했고 방송 썸네일만 보니 내 생각과 비슷했기 때문에 대충 무슨 내용인지 짐작이 가서 였던 것 같다.

한편으론 폭락장 동안 나의 생각이나 대응이 내가 좋아하고 주식투자를 잘하시는 뱅브로 형님과 거의 비슷해서 기분이 좋았다.

내가 뱅브로 형님을 좋아하는 이유가 어쩌면 내가 시장을 보는 관점이나 투자방법이 뱅브로 형님과 비슷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미국주식에 낙관적이고 IT 혁신기업에 장기투자)

 

폭락기간 동안 뱅브로 형님의 방송 썸네일로 형님의 생각과 대응을 간단히 살펴보자.

썸네일 아래 빨간색 밑줄 표시된 방송들이 시청한 방송인데 썸네일 글만 봐도 대충 무슨 내용인지 알겠고 또 내 생각과도 비슷해서 15개 중에 4개 정도만 시청을 했다.

 

 

① 2월 22일 나스닥 -2.46% (영상 업로드일 2월 23일)

인플레이션 걱정 때문에 잠시 딸꾹질 하는 중이니 이럴 때 사고 싶었던 것 줍줍 하시면 됩니다.

이미 떨어졌는데 지금 도망가면 바보 됩니다.

 

하락 초입시기인데 뱅브로 형님은 딸꾹질 정도고 금방 회복하니 줍줍 기회라고 하신다.

아무리 뱅브로 형님이라고 해도 역시 마켓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어려운 것 같다.

사실 나도 '연준이 기준금리 올린다는 것도 아니고 국채금리 오른다고 증시가 폭락할까??

이정도 출렁이다가 회복하겠지...'생각했었다.

왜냐...뱅브로 형님이나 나나 미국주식 특히 기술주에 대해 한없이 낙관적이기 때문이다.ㅎㅎ

 

 

 

② 2월 23일 나스닥 -0.5% (영상 업로드일 2월 24일)

이틀만에 $2million(22억)가 사라져 버리는 미친 증시 하지만 꺽정 안합니다.

제롬파월 오늘 고마웠어

제롬 파월의 확답을 듣기 위해 증시는 이토록 출렁이는가?

그래서 오늘 바닥 찍었을까?

응...그런거 같은데...ㅎㅎㅎ 쫄지좀 마.

 

이틀 동안 22억이 날아갔지만 뱅브로 형님은 아직까지 여유가 있으시다.

나스닥이 -0.5% 소폭 하락하면서 뱅브로 형님은 이제 진정국면이라고 생각하셨나 보다.

바닥을 찍었다고 쫄지말라고 큰형님 처럼 격려해 주셨다.

 

 

 

③ 2월 25일 나스닥 -3.52% (영상 업로드일 2월 26일)

제롬파월의 입도 안먹힌다. 

PLTR, U, Z, PYPL 추매.

NNDM, WIMI 매도.

믿음이 가는 놈은 더 사고 못 믿을 놈은 확 버려불고..

지금은 가만히 지켜보는 수 밖에 없어요.

걍 버틸랍니다.

 

나스닥이 -3.5% 하락했다.

이때부터 뱅브로 형님도 많이 당황하신듯...

믿음이 안가는 종목들은 팔아버리시고 믿을만한 애들로 추매하셨다고 한다.

이 당시 나는 뱅브로 형님 방송 보고 WIMI랑 PLTR을 따라서 샀었는데...

바로 WIMI(중국 메타버스 선두기업)를 팔아버리시다니...ㅜ.ㅜ

사실 WIMI 사실 때 중국기업이지만 괜찮은 종목이라고 장투하실거라고 장투계좌에 담으셨는데 하락장에서 못 믿을 만한 놈이라고 며칠만에 팔아버리셔서 믿고 따라 샀던 나도 사실 좀 당황했었다.

뱅브로 형님 믿고 산건데 형님이 팔아버리셨으니 나도 손해를 보고 그냥 팔아버릴 수 밖에..ㅜ.ㅜ

아무튼 이때 까지도 형님은 떨어지는 종목들을 추매하시면서 리밸런싱으로 대응하신다.

그리고 약간 체념하신 듯 걍 버티는 수 밖에 없다고 하신다.

 

 

 

④ 3월 3일 나스닥 -2.7% (영상 업로드일 3월 4일)

지금은 호재고 악재고 없다.

그냥 거품 빠지고 있는 중...

지금 뭘 어쩌겠습니까?

진작부터 거품이라 생각했지만 막상 빠지니 눈물이...

국채금리 상승 이런거는 핑계일뿐...그간 끼어있던 개거품이 빠지고 있는 겁니다.

실적이 없이 주가만 하늘 높이 올라가 있는 종목들이 너무 많아요~

 

뱅브로 형님께서 두손 두발 다 드신 듯 하다.

단순 조정도 아니고 악재가 있어서 빠지는 것도 아니고 그냥 거품이기 때문에 빠지는 거라고 하셨다.

국채금리 상승도 그냥 핑계거리라고...ㅜ.ㅜ

형님~~형님께서 실적없이 주가만 하늘 높이 올라가 있는 개거품 낀 종목에 투자하셨던 건가요???ㅜ.ㅜ

나도 이 당시 너무 빌빌대서 희망이 보이지 않던 스팩주식 FUSE랑 ZNTE 팔아제끼고 IPOE, PLTR, THCB, OPEN 등 새로운 종목들로 리밸런싱 했다.

 

 

 

⑤ 3월 4일 -2.11% (영상 업로드일 3월 5일)

앵무새 제롬파월, 시장은 급실망.

오늘 하루에만 -140만불 마이너스.

도대체 제가 뭔 실수를 했을까요? 

그래서 나의 계획은?

리밸런싱 & 존버

지금이 일년 중 가장 주식 사기 좋은 시점, 전부 다 점포정리 가격대. 대환장 세일. 하지만 난 총알이 없다.ㅠ.ㅠ

 

나스닥은 3일 연속 일평균 -2% 수준의 큰 하락을 맞는다.

이날 하루에만 뱅브로 형님 계좌는 15억이 날아가셨다고 하신다.

도대체 뭘 잘못했길래 이렇게 되었는지 자책하셨다.

 

"하루에 15억이 날라갔지만 하루에 그만큼 버신날도 많으셨잖습니까~형님.

그동안 버신 걸 생각하셔야죠~~

1년도 안되서 60억 버신 후에 30~40억 빠지는 건데 버틸만 하지 않으세요??"

 

이번 폭락 절정 때 나도 수익금이 7억에서 3.3억으로 줄었었다.

7억일 때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지만 그래도 수익이 3억 이상 유지할 수 있어 멘탈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래서 주식은 같은 종목에 투자하더라도 진입시점과 안전마진을 확보하는게 정말 중요한 듯 하다.

 

그리고 하락 초입에 저점이라고 생각하셔서 보유하신 현금 및 증권사 대출한도를 모두 소진하셔서 저점에서는 정작 추매할 수 없다고 안타까워 하셨다.

 

 

 

⑥ 3월 5일 +1.55% (영상 업로드일 3월 6일)

정든 새끼들 다 떠나 보내고 그간 가꾸어온 텃밭 다 갈아 엎어버렸습니다.

13년째 하는 주식인데 여전히 쉽지가 않네요~

테슬라 몰빵에서 Tesla+Fngu로 작전 변경

 

폭락장에서 형님의 대응은 존버할 놈은 존버하고 믿을만한 놈들로 리밸런싱이었다.

그동안 강세장에서 너무 많이 올라 추매하지 못했던 좋은 기업들을 모아놓은 레버리지 ETF, ETN 위주로 리밸런싱 하신 듯 하다.

 

나도 마찬가지였다.

내가 팔지 않고 모으기만 하는 장투종목은 테슬라와 FNGU인데 이번 폭락장에서 FNGU 보유수량을 두배로 늘렸다.

테슬라도 많이 떨어졌었지만 현재 비중이 70~80%로 너무 높아 추매하지 않고 비중이 적었던 FNGU를 추매했다.

FNGU는 나스닥 시총 상위에 있는 10개 종목의 3배 레버리지 ETN이다.

시총 상위에 있다는 얘기는 검증된 회사이면서 믿을만한 회사들이고 또 10개의 회사들이 비슷한 비율로 섞여 있다보니 한 회사에 올인하는 데서 오는 리스크도 헷지할 수 있다.

게다가 3배 레버리지라 수익률은 말할 것도 없다.

나스닥에서 우등생들만 모아놓은 종목이다 보니 나스닥 3배 레버리지 ETF인 TQQQ의 수익률보다 월등하다.

다만 고점에 투자했다가 이런 폭락 시기를 맞는다면 3배로 하락하기에 진입시점이 정말 중요한 리스크 큰 종목이다.

그리고 ETF가 아닌 ETN이라는 점도 리스크가 큰 점이다.

FNGU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미국주식 투자에 유용한 야후 파이낸스 앱(미국주식 실시간 호가/시세 확인 등)

 

미국주식 투자에 유용한 야후 파이낸스 앱(미국주식 실시간 호가/시세 확인 등)

지난 번 인베스팅닷컴 활용 방안에 이어 오늘은 야후 파이낸스 앱의 활용방안에 대해 소개해 보겠다. 인베스팅닷컴 활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2021/01/05 - [미국주식 투자일지/미국주

1st-lane.tistory.com

 

아무튼 이번 폭락장을 겪으면서 나도 총 10개의 종목을 사고 팔고 했다.

결국 하락장에서 믿음이 없는 종목들은 손실폭이 커지면 던져버린다.

하지만 이번 하락장에서 가장 손실폭이 컸던 종목들은 테슬라와 FNGU였다.

테슬라는 존버, FNGU는 추매로 대응했다.

결국 종목에 대한 공부를 통해 믿을만한 주식을 투자한다면 하락장에서도 뇌동매매 하지 않고 우왕좌왕 하지 않고 잘 버틸 수 있고 결국 그런 종목들은 다시 올라온다.

 

작년 9월, 11월 하락장에서는 믿고있는 4개 종목(테슬라, FNGU, 금광주 2개)들만 보유하고 있어 4개 종목들에서만 조금씩 리밸런싱 했었다.

그런데 올해 지지부진했던 금광주를 모두 매도하고 매도대금으로 최근 트렌드를 일으키며 자금이 몰렸던 스팩주식, 뱅브로 형님 추천 주식 등 여러 종목의 주식에 투자하다 보니 하락장에서 갈피를 잡지 못했다.

다만 그 비율이 전체 주식계좌의 10~15%였기 때문에 크게 맘고생을 하지는 않았다.

 

 

 

⑦ 3월 6일 주말

악플이...이제 유튜브 접을 때인가?

이번에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방송을 보지 못해 게시판도 안 가봤지만 칭찬 일색이던 게시판에 악플이 많이 달렸나 보다.ㅜ.ㅜ

아마도 뱅브로 형님만 믿고 고점에 들어간 주린이, 하락 초입에 줍줍기회라고 해서 투자금을 몰빵한 주린이 분들은 원망스러운 마음이 생기셨을법 하다.

솔직히 나도 뱅브로 형님이 WIMI 팔아버리셨다고 했을 때 원망하는 마음이 좀 생겼기 때문이다.

그래도 조만간 다시 플러스로 돌아설테니 너무 걱정말고 뱅브로 형님께서 계속 좋은 방송 할 수 있도록 악플은 자제했으면 좋겠다.

 

수수료 받으면서 리딩하지 않는 이상 각종 방송이나 블로그들은 참고만 하는 것이고 최종 판단은 본인이 하고 그 책임도 본인이 진다고 생각하고 주식투자에 임해야 한다.

그래야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고 투자 결과에 후회가 없게 되고 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좋은 성과가 나온다면 재미와 보람 나아가서는 자아실현도 느끼게 된다.

 

뱅브로 형님은 2008년 금융위기 부터 작년 코로나 팬데믹 위기까지 산전수전 겪으신 분이고 이제는 평생 놀고 먹어도 될 정도로 자산을 불리신 분이다.

그런데 국채금리 상승발 나스닥 -10%대의 위기에 왜 이렇게 안절부절 못하신 듯 보였을까??

물론 자산이 30~40억 날아가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그간 경험으로 어차피 주식시장은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것을 아셨을 분이다.

그것 보다는 자신을 믿고 따르는 구독자들의 계좌가 걱정이셨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이번 위기 때 멘탈이 많이 흔들리신 듯 하다.

이 정도 위기에 유튜브를 접을까 고민하셨다고 하니 말이다.

 

아무튼 이번 일로 뱅브로 형님께서 유튜브 방송함에 있어 위축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뱅브로 형님 방송 썸네일로 이번 폭락장 관련 주저리 주저리 했는데 결론은 다음과 같다.

 

10년 넘게 투자하시고 많은 수익을 낸 뱅브로 형님 같은 분도 마켓타이밍을 맞추기는 어렵다.

믿을만한 종목을 투자한다면 폭락장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보유할 수 있다.

좋은 (미국)주식을 장기보유하는 것이 주식투자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는 길이다.

그리고 믿을만한 종목을 선정하고 장기간 보유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위의 결론은 나의 미국주식 투자원칙이기도 하다.

 

현재 나는 장투종목인 테슬라, FNGU를 제외하고 CCIV, IPOE, OPEN, PLTR, EVFM를 보유하고 있다.

5개 종목에 대해 공부를 해서 장투여부를 결정할 예정이고 기회가 된다면 공부한 내용에 대해서도 블로그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