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세금

미국주식 세금 중 양도소득세에 대해 알아보자!

퍼스트 레인 2020. 11. 27. 10:06

이번에는 미국주식 세금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그래야 효과적인 절세전략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테니 말이다.

특히 투자금액이 큰 경우라면 세금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나는 항상 세금을 고려하면서 투자를 하고 있다.

 

미국주식 세금에는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 두가지가 있다.

 

양도소득세란 주식을 팔았을 때 발생한 이익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이고

배당소득세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회사로부터 배당을 받았을 경우 이 배당금에 과세하는 세금이다.

배당소득세는 배당을 주는 주식에만 해당한다.

참고로 내가 보유하고 있는 테슬라, 엘도라도 골드, FNGU(나스닥 주요 기술주 3배 레버리지 ETN)는 배당을 안준다.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 알아보자

 

양도소득세 세율은 22%이며 양도소득세 과세기간은 매년 1월 1일~12월 31일 1년이다.

과세기간 1년 동안 주식을 매도하여 확정된 이익에 대하여 과세를 하므로 주식을 매도하지 않았다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하지 않는다.(우량주식을 장기보유해야 하는 이유다.)

 

그리고 양도소득 250만원 기본공제 규정이 있어 250만원을 초과한 이익에 대해 22%의 세금이 발생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1년 동안 매도하여 손실이 발생한 사실이 있다면 손실과 이익을 상계한 이익에 대해 과세를 한다는 점이다.

거래 시 발생한 수수료도 손실로 간주되어 이익에서 빼준다.

 

여기서 또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주식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 간 환율 차이로 인해 발생한 이익과 손실도 포함되어 계산된다는 점이다.(국세청 유권해석에 따르면 양도차익 산정 시 환율적용 시점은 결제대금이 고객 계좌로 입출금 되는 날의 환율을 적용한다고 한다.)

간단히 예를 들면 원달러 환율이 약 1,000원 수준으로 유지되던 중 달러로 환전하여 주식을 매수했는데 내가 주식을 매도한 시점의 환율이 1,200원으로 폭등한 경우 환차익에 대해서도 세금이 부과된다는 얘기이다.

주식 매도한 금액을 1,200원에 다시 원화로 환전하지 않은 이상, 환율이 잠깐 폭등하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면 실질적으로 환차익으로 인한 이득이 전혀 없는 것인데 세금이 발생하는 것이다.

생각보다 세금이 적게 나왔거나 많이 나왔다면 매수, 매도 시점 간의 환율 차이로 인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라.

 

달러 환전 후 주식을 매수하지 않고 예수금으로만 가지고 있다가 다시 원화로 환전한 경우 발생한 환차손이나 환차익은 과세대상이 아니다.

 

★미국(해외)주식 양도소득세 = (매도이익-매도손실-기본공제 250만원)×22%

 

예를 들면 1년 동안 주식을 매도하여 확정한 이익이 2,000만원이고 확정한 손실이 1,000만원이라면 양도소득세는 얼마일까?

매도이익에서 매도손실을 뺀 최종이익 1,000만원에서 공제금액 250만원을 뺀 750만원의 22%가 세금이다.

즉, 양도소득세 165만원을 납부하여야 한다.

 

손실을 상계해준다니 나름 합리적이다.

다만, 1년의 과세기간 내에서만 상계를 해주다 보니 작년에는 5,000만원 손해만 발생하고 올해에는 5,000만원의 이익만 발생한 경우 실질적으로 2년 간 나는 본전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5,000만원의 이익에 대해 1,045만원이란 거금을 고스란히 세금으로 납부해야 한다.

결국에는 세금으로 인해 본전이 아닌 1,045만원 손실이 발생한 꼴이된다.

5,000만원의 손실과 5,000만원의 이익이 한해에 발생했더라면 세금을 한푼도 안냈을텐데....

 

이러한 이유로 미국주식 투자할 때 세금에 대해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분명 투자하면서 절세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이를 활용하면 좀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투자금액이 크면 클수록 말이다.

물론 세금에 너무 신경 쓰다보면 본말이 전도되어 오히려 투자에 방해될 수도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하기 바란다.

 

나는 절세를 위해 기본적으로 주식을 팔지 않는 전략을 추구한다.

앞선 글에서 올해 나의 주식 수익 3억을 인증(아래 글 참조)하였는데 올해 주식을 매도하여 이익을 확정 짓는다면 내년 5월에 나는 약 6천6백만원 가량의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

1st-lane.tistory.com/18

 

미국주식 수익 3억 돌파 계좌인증!!!(feat.테슬라 S&P500 편입)

테슬라의 S&P500 편입 소식에 따라 테슬라 주가가 연일 상승 중으로 나의 주식 수익금액이 드디어 3억원을 돌파하였다!!! 사실 그 전에 두번인가 3억을 돌파했었는데....돌파 후 항상 크게 조정을

1st-lane.tistory.com

나 같은 평범한 샐러리맨이 내년 5월에 6천6백만원을 내려면 테슬라 주식 약 100주를 팔아서 내야한다.(테슬라가 조정을 받을 것 같아 주식을 팔았다가 테슬라를 다시 사는 것을 가정함)

테슬라가 5년 후 3배가 된다고 가정한다면 나는 5년 후 약 2억원으로 불어날 수도 있는 돈을 날리는 꼴이 된다.

물론 매도 매수 타이밍을 잘 맞추어 팔았던 가격보다 훨씬 저가에 매수하였다면 계산이 좀 복잡해 지기는 하는데 나는 마켓타이밍 맞추는게 힘들어 장투종목은 그냥 가져간다.

 

언젠가 테슬라를 매도하게 되면 그때 까지의 이익에 대해 22%를 한번에 내야한다.

하지만 테슬라를 장기 보유하므로써 세금을 이연시키면 세금으로 냈을 돈이 투자금이 되어 장기간 복리 효과를 누릴 수가 있어 결국에는 최후에 매도하여 세금을 한번에 내는 것이 투자에 유리하다는 얘기이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좀 더 자세하게 써보도록 하겠다.

 

자세한 양도소득세 절세방법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미국주식 세금 - 양도소득세 절세방안 기본원리

미국주식 세금 - 양도소득세 절세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점!(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이동평균법)

2020 세법개정에 따른 미국/국내주식 세금 변화(2023년 부터 적용)

증여를 통한 미국(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 드립니다.^^